여러분들의 온라인 이름은 안녕하신가요^^?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이나 소규모 사업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얼마전 "플랫폼전략"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해야할 스텝이 바로, 도메인 결정 이었습니다.


현재 블로그나 SNS를 활용이 높아지다 보니 도메인을 구입하지 않으시거나 기존 도메인을 홈페이지 연결하는 정도로만 활용하시는 것이 가장 많습니다.

그래서 도메인의 중요성부터 차근히 알려드리면서 여러분의 도메인을 SNS시대에 맞게 셋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도메인의 중요성


① 브랜드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로 거점이 많아지는 SNS를 활용할 수록 중요


우리는 지금 무료 온라인 플랫폼의 홍수에 살고 있습니다. 사람들 속으로 연결이 가능한 페이스북 페이지, 자료 정리가 가능한 블로그, 무료로 만들어 주는 모바일 홈페이지 등

이것의 장점은 검색이 잘되고, 사람들 속으로 네트워킹이 가능하니 기존의 홈페이지의 한계성을 뛰어 넘는 것이지요. 

하지만, 버뜨! ㅎㅎ 이 많은 도메인들을 하나로 묶어 관리하자니, 브랜드가 다 흩어지는 느낌을 가지실 겁니다.  

도메인은 SNS시대가 올 수록 하나로 묶어지는 브랜드로써 중요해집니다. 


② 중점 사업을 말해주는 도메인 


도메인 하나로 모든 것을 말해줍니다. 짧은 영어 주소에는 어떤 지역, 브랜드, 상품을 담을 수가 있겠지요? 

아직도 네이버나 구글에 회사명을 검색해 보면, 도메인을 등록해준 경우는 도메인을 맨 상단에 그리고 아래에 해당되는 웹문서 SNS를 나열해주죠.

그만큼 아직 도메인은 회사를 대표하는 온라인 회사명 입니다. 





③ 사람들은 도메인으로 기억 한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에 검색이 이렇게 발달되고 보편화 되기 전에는 회사명 아래에 도메인을 많이 넣어 놓곤 했습니다. 그만큼 도메인은 지금 시대에서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이 되는 것이죠.

나중에 사업을 확장하거나, 브랜드를 알리고자 할 때 도메인을 늦게 만들어서 힘들어하는 것이 아니라 도메인을 지금부터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죽하면 저는 아예 PPT나 명함에 [앱그룹대표 강진영] 대신 [appgroup.kr 대표 강진영] 이라고 표기할 때가 많습니다.

(물론, 저는 온라인에 많이 쏠려있는 사업을 하기 때문이겠지요? ㅎㅎㅎㅎ)


2. 도메인구매 및 사용


① 도메인 구입 

도메인 구입을 할 때 구입하는 곳은 신중히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별로 비용이 천차만별이고, 각 사이트별로 서비스의 유무료도 엿장수 맘이여서 ㅎㅎㅎㅎ)

혹시, 도메인을 다른 곳에서 구입한 경우도 기관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오랫동안 이쪽일을 하다보니 알게 된건데요. 도메인을 오래동안 한 기관에서 사용한 분이라면... 기관이전을 한다면서 상담원과 통화하면 도메인 연장 비용도 할이이 된다눈.. ㅋㅋㅋㅋ)


현재 가장 저렴한 곳 http://hosting.kr 입니다. (kr 도메인이 부가세 붙여서 11,000 정도?) 서브도메인 무료 관리 가능하니 이곳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비용이 아깝거나 아직 도메인을 확실히 정확하게 결정하지 못하신 분은 http://j.mp 를 가입하셔서 주소를 하나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상당기간을 사용할 수 있으실 겁니다. 


② 구입 시 주의점

주소는 짧을 수록 좋은 것은 아시죠^^? 숫자나 특수문자 (-, _ 등)이 들어간 것은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사람들이 도메인을 입력할 때 불편함을 느끼고, 특히나 스마트폰은 자판이 불편하니까요^^!

국내 사업이 대상인 경우는 kr 이 가장 짧으니 좋고, 해외 사업일 경우에도 한국이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도 kr 은 괜찮아요.^^~

( 포털을 운영하지 않으실 경우 .com 에 너무 집착하지 않아서도 좋습니다. ㅎㅎㅎ) 


3. 도메인 관리법


① 포털사이트에 홈페이지 등록하기

도메인만 구입하면 당연히 검색이 되느냐구요? 아니요~ 전혀요. ㅎㅎㅎ 꼭 등록 해주셔야 합니다. 

각각 사이트 마다 홈페이지 등록 페이지가 있거든요. 특히 모바일 검색이 대세인 요즘에는 지역업체 등록과 홈페이지 등록은 필수! 입니다.^^


구글 홈페이지 등록 : https://www.google.co.kr/intl/ko/add_url.html

네이버 홈페이지 등록 : https://submit.naver.com/

다음 홈페이지 등록 :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②  서브도메인의 활용


도메인을 활용하면 한 도메인을 가지고 무수히 많은 서브 도메인을 발행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접속 하는 사이트들의 주소를 보면 2가지 방식을 쓰는데... 파일 구조로 하단에 붙는 방식

http://facebook.com/pages/xxx 요런 것들이죠. 그리고 앞쪽에 붙는 것들 x.도메인.kr 이런 것을 바로 서브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서브도메인들은 포워딩과 네임서버 변경으로 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페이지, 다양한 것들을 연결 시킬 수 있습니다. 






블로그 연결법



보통은 저의 경우에는 CEO의 블로그경우는 CEO.도메인.kr을 많이 사용을 했구요. 공식 블로그라면 blog.도메인.kr 처럼 사용했습니다.


 SNS안에서 많은 채널을 가지고 있을 수록 홈페이지는 각각의 흩어져 있는 사이트들을 모아서 허브페이지를 정식 도메인으로 거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곳 블로그처럼 상단의 메뉴를 활용하여 각각 떨어져 있는 거점들을 모으고, 가장 메인 페이지에는 채널들을 아이콘 처럼 나열한 소셜홈(반응형웹페이지:모바일,PC 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홈페이지)를 대표 도메인에 걸어 놓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 입니다. 많은 비용을 들기 보다는 효율적인 도메인과 홈페이지 관리로 기업의 비용이 많이 손실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 그리고 하나의 도메인으로 통일해서 하나의 이미지로 보여지는 것, 

그것이 오늘 포스팅의 요점입니다.! 


요 아래는 반응형 웹의 예시입니다.^^;; 클릭해주세욤~

지금 @유영진 대표님과 손보고 있는 중이구요. 곧 상단에 하단으로 떨어지는 (제 블로그와 같은) 반응형웹으로 보여집니다. ㅎㅎㅎ












* 사회와 개인의 힐링을 위해 헌신하시는 개인이나 조직의 도메인 관련된 어려움에 대해서는 아래 페이스북 그룹에서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적극적으로 도움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공동봉사회 : https://www.facebook.com/groups/ulove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