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나이가 좀 어리긴 하지만... ㅎㅎ(향년 32세) 

싸이월드 클럽부터 9년의 온라인커뮤니티를 많이 경험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커뮤니티들은 활성화가 되어 하시는 비즈니스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고,

어떤 커뮤니티를 온라인만 거창하지 소모가 심해 그룹장이 지쳐가며 커뮤니티가 사라지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SNS마케팅의 많은 사례들을 보고 있지만 시너지가 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요. 

그럴 때 포인트가 되는 경우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에 접점 관리" 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접점에서 일어나는 것은 "이벤트" 입니다. 





이벤트란?

가장 짧은 시간에 많은 컨텐츠를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의 경우 고객, 협력자 등 이해관계자들과 오프라인 모임이 있는 경우와 아닌 경우,

그리고 그 모임이 모든 사람에게 열린 유익한 모임인지, 몇몇 운영진의 모임인지에 따라서 사람들이 같는 신뢰감과 그에 따른 마케팅 효과가 굉장히 차이가 나게 됩니다.













2009년 블로거들이 쓴 책 " 온라인 오프라인에 접속하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접점에서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는 너무~ 많지만 그 중에서도 한가지 사례만 꼽자면 바로

"여의도의 목고박치과" 사례 입니다. 



상당히 많은 의료마케팅이 키워드마케팅과 체험마케팅 등으로 소모적인 마케팅을 하는 반면에,

목고박치과는 작은 치기공실을 활용하여 모임을 "스마트폰 활용" 에 관련한 작은 모임을 매주 가졌습니다. 

모임만 진행한 것이 아니라 후기 포스팅, 사진, 페이스북 이벤트 공지등을 통해 많은 컨텐츠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사내 이벤트나 교육프로그램들도 생방송을 이군상님께서 해주셨지요^^? 그때 유행했던 단어가 "소셜방송" 이었답니다. ^^


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오프라인 이벤트에 집중을 해야하야 할까요? 어떤 효과를 가져 올까요?





1. 오프라인 거점과 운영하는 주최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온라인으로만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오프라인에 와야 그 접점에서 수익이나 비즈니스 활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럴려면, 그 사업에 관련한 신뢰도가 높아야 합니다. 

우리가 온라인의 정보만 가지고도 오프라인에 갈 수 있는 용기! 그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것이 바로 정기적인 모임 공지 내용과 후기 사진들이 안정감을 느끼게 되는 포인트가 됩니다.


2. 지속적인 모임으로 인하여 관계가 증폭이 되며 함께 운영할 수 있는 신뢰로 맺어진 사람들이 늘어 납니다.


온라인 모임 커뮤니티는 적금 같이 불어나는 특징이 있지만 혼자서는 절대(!)적으로 운영이 힘듭니다. 그래서 함께 운영해줄 수 있는 분들이 필요한데요. 오프라인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되면 신뢰를 가진 부운영자와 키맨들이 자연스럽게 생깁니다. 특히, 지역의 모임에서는 키맨들의 오프라인 참여는 무척이나 중요한 키가 되겠지요^^?


3.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새로이 만나게 되는 기회


온라인 안에는 모임을 공지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제공합니다.

신규 고객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비용을 들이는 것을 계산해 본다면 다양한 채널로 무료로 공지하는 Ctrl+c   와 ctrl+v 신공으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채널들이 무지하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 공지가 되면 오프라인에 오는 인원보다 공지를 보는 인원이 더 많다는 사실! 아시죠^^?









이벤트를 공지하는 거점은 위에 표와 같습니다. 

여러 번의 모임을 공지해본 결과 이런 순서로 하시면 좋습니다.


onoffmix.com - facebook  그룹 공지 - facebook 담벼락 및 페이지 공지 - 블로그 - 블로그 글을 카페로 공유 - 구글 메일링리스트와 카카오톡

(  onoffmix.com  으로 하는 것은 공지의 입력 항목이 좋고 추후 참석자의 연락처와 이름을 볼 수가 있어서 참석자 관리가 쉽습니다. )


이런 순서로 하면 좋아요. 그리고 나머지는 [복사해서 붙여넣기] 신공으로 잘 붙어 넣으시면... 30분만 투자하면 이 모든 곳을 공지할 수 있다는 사실! ^^








모임의 의미와 목적

: 모임의 의미와 목적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올리실 때는 너무 구체적이 아니라 두리뭉실~ 하게 ^^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2-3줄 정도로 길지 않게 적어 줍니다.


장소 위치와 전화번호

: 아주 중요합니다.^^ 다음지도나 네이버 지도를 활용하여 장소의 정확한 위치와 관련 URL도 첨부해서 주시기 바랍니다.


주최자의 명확한 표현

: 주최자와 후원자의 페이스북 친구 맺을 수 있는 주소, 가입할 그룹이나 카페 주소, 페이스북 페이지 주소 등으로 사람들이 거점을 살펴보고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안내해줘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과 시간표

: 보통 큰 주제에 3가지 구분으로 하여 내용을 넣어주시고 강사나 진행자에 대한 간단한 프로필도 함께 언급하면 좋습니다. 


대상자에 대한 언급

: 참석하면 좋으신 분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 창업이나 자기개발에 관심이 많으신 분 " 이렇게 적게 되면 사실 거의 모든 사람이 되지요^^? 이런 식으로 5가지를 넣어주시고 가장 아래에 기타등등 으로 열린 모임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생방송 또는 행아웃을 주최하시는 분의 구글플러스 주소 

: 오프라인에 참여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한 배려 입니다.^^ 또한 생방송을 하게 되면 참석을 망설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지난 모임 후기 주소

: 모임의 분위기를 알기 위한 모임 후기 주소 입니다.






이벤트의 제목을 정하실 때 이런 구조로 하시면 좋습니다.

[요일:장소] 강사명 의 주제  예시 : [월:양평역3] 강진영의 이벤트 홍보법





커버스토리는 지난 모임의 단체 사진과 위에 보시는 듯이 제목을 한번 반복해주어서 이미지만 올리더라도 어느 모임인 줄알고 참석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간과 요일 그리고 강사분들을 언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에 오른쪽에 오시는 길이나 주의점을 작은 글씨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 모임공지 체크리스트


모임공지 장소 거점 체크리스트

0. 지역정보가 구글,네이버,다음에 등록하고 지도앱에서 검색이 됩니까?


모임 진행 일주일 전 

1. 강사 섭외가 되었습니까?

2. 장소 예약이 완료가 되었습니까?


모임 공지 

3. 제목을 [요일:장소] 제목으로 설정이 되었습니까?

4. 모임 공지를 보고 처음 오시는 분들도 무리없이 오실 수 있습니까? (지도와 오시는 길 정리)

5. 항목이 모두 빠짐 없이 공지가 되었습니까?

6. 커버스토리는 올라갔습니까?

7. 연락처 정보가 정확합니까?

8.. 공지될 거점에 모두 공지가 되었습니까?


오프라인 진행 후 마무리 10분 전

9. 모임 후기가 그룹에 공유가 되었습니까?

10. 다음 주 모임이 공지가 되었습니까?

11. 참석분들에게 다음주 모임 예약을 받으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