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진영입니다.

오픈프로젝트는 자칫 잘못하면, 다들 말만 앞서고, 일은 안될 수 있는 우려가 있습니다.

오늘 잠시 있는 것들을 정리하고, 우리가 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정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해야할 일을 정확히 정해주세요. ^^ 빠진 것들이나 좋은 것들을 제안해 주셔도 좋습니다.
이 포스팅에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http://kangkun.kr/120

2. 먼저 일을 실행하시기 전에는 블로그에 의견을 포스팅 하신 후 주요 분들에게 트윗을 날리셔서 의견을 물으신 후 실행하셔요.
자칫 잘못하면, 다른 분들과 동기화가 안되어 진행에 차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픈프로젝트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있는 자유로운 프로젝트이지만,
그냥 자기 마음에 드는데로, 또는 생각대로 행동하고 통보하는 것은 잘못된 방식입니다.

또한 그 정보는 누구에게나 볼 수 있도록 블로그나 트윗으로 미리 알려주셔야 진행하시는 분들이 혼동이나 오해가 없으십니다.

3. 블로그와 포스팅으로 열린 정보를 제공하세요.
자칫 잘못하면 메일로 모든 것을 주고 받으면, 오픈 프로젝트가 아닌 다시 닫힌 프로젝트가 됩니다.
홍보하는 일방적인 트윗보다는 자연스럽게 우리가 일이 진행되는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내역들이 자연스럽게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파가 되어,
따로 홍보나 마케팅이 필요없는 것이 오픈프로젝트의 장정입니다.

4. 프로젝트의 PM인 제가 보낸 메일의 링크를 꼭 따라가서 읽고 답변을 메일이 아닌 댓글로 또는 트윗으로 해주세요.

저는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포스팅을 6개 올렸습니다.
여러분은 몇개나 올리셨나요? 다른 것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일에 대한 중간 결과물을 꼬박꼬박 올리는 것 뿐입니다.

메일을 보낼 것을 블로그로, 문자를 보낼 것을 트윗으로 보내세요. ^^

오픈프로젝트를 메일링을 중심으로 진행하다보면,
한눈에 내용이 정리가 되지 않고 산만합니다. 기밀인 내용만 빼고 모두 블로그,트윗으로 오픈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