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담당자) : 왜 협동조합을 설립하려 하시나요?

답(유영진) : 
SNS전문가들의 커뮤니티입니다. 전문가들도 있고 이용자들이 혼합되어있는 약 5000여명의 커뮤니티를 하고 있는데, 
하고 있는 것들을 좀더 틀을 갖추려 합니다.

첫번째 이유는, 국가에서 나라장터에 나오는 사업들을 보고 추진하거나 기업과 프로젝트 또는 MOU 채결 시 좀더 구체적인 형태의 기관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회원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워낙 이동이 많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더 개선하려고 합니다.

세번째 이유는, 기록관리에 있어서 좀더 구체적으로 

문(담당자) : 예산은 어떻게 충당하셨나요?

답(유영진) : 
회원분들의 공간 기부, 그리고 공부하시고 어느 정도 익히셔서 인증과정을 거친 강사분들의 재능기부들로 운영해왔기 때문에 0원의 비용으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문(담당자) : 그러면 왜 사회적협동조합을 하시려고 하시나요?

답(유영진) : 
기존에 진행해오던 사업이 정보소외계층과 창업자,1인창조기업,시니어 분들의 스마트와 SNS를 활용한 활동을 돕고 자활을 돕고 있습니다. 영리가 아니였구요. 지금 설립하려는 협동조합은 영리사업을 하더라도 배분하지 않고 조합원분들에게 다시 모두가 나눌 수 있는 플랫폼 형태로 재투자를 하고 모두 누리려면, 그 형태가 사회적협동조합이 적당할 것 같아서요.

답(담당자) : 아! 제가 보았을 때는 그럼 그냥 일반 협동조합(소비자협동조합)을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적협동조합은 개설과 인증이 까다롭고 혜택을 받는 대상자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각 개발자, 이용자, 강사 등이 정확히 구분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 상담하신 경우는 그 경우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애매합니다. 그리고 아까 배당의 문제는 정관에 그 부분을 명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회적협동조합은 기획재정부에서 관리하는 만큼 확실하진 않지만 이후 공적자금이 투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유영진) : 
아 그렇습니까? 그럼 지금 현재 지역의 소셜리딩그룹들이 운영이 되고 있는데 그곳에서 협동조합을 설립하면 그것을 묶어서 협동조합의 연합을 만든다면 그것은 어떻게 될까요? 하나로 합치는 것이 힘든 이유는 각각의 지역의 특성과 여건에 맞게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농업,도시 등... 각각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답(담당자) : 지금 현재 운영되고 있는 형태도 모두를 협동조합으로보고 지역단위별로 차차 쪼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농협이 각각 지역에서 활동하지만 각각의 특산물이나 형태에 따라 자유롭게 운영이 되듯이요.

그럼 이런 식의 협동조합으로 구성하시면 되겠네요.
사업을 
수익 : 교육사업, 소셜스마트컨설팅 등
비수익 :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사업
이렇게 구분하시고, 이용자 분들의 출자금을 내고 가입비와 월회비등을 정하시면 됩니다. 
가입비는 탈퇴 시 돌려줘야하는 금액이구요. 출자금은 0원이어도 됩니다. 대신 협동조합은 1인 1의결권인 것은 아시죠?^^

그리고 수익은 10/100 은 적립 
90%는 이용자에게 배당하는 데, 이중 50% 이상은 이용자에게 배당되고 40%는 출자에 배당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정관에 수익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 배당이 없다고 하시면 그것도 가능합니다.

진행하시면서 순서는 발기인 모집 - 표준정관 만들기 - 창립총회(임원,감사 선출, 사업계획, 예산안 발표) 순으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분기별 1회씩은 모이셔서 이사회를 하고, 그것을 공시할 의무를 갖습니다.

그리고 협동조합의 임원이나 회장은 누가 선임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히 공정한 투표를 통해서 선출되는 것은 아시죠? 그리고 전국 규모의  협동조합의 경우 각 지역별 대의원을 둘 수가 있구요. 그 대의원은 지역제외를 주지 않고 모두 주어져야 합니다.


문(유영진) : 
제가 사무실이 없는데 만약 거점을 정한다면 나중에 변경이 가능한가요?

답(담당자) : 정관에 표시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변경은 가능하나 비용이 들어갑니다. 1회에 20-5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그러니  조금 신중하게 하셔야 할 듯 합니다.




기타 문서는 

https://docs.google.com/folder/d/0B417ebmMjFLNaUkwM2xVTGg4enc/edit 

에서 PDF로 보실 수 있습니다.